Taking too long? Close loading screen.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공공시장 참여를 위해 다양한 고민과 사업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 가운데 공공시장의 다양한 정보를 어떻게 확인하며, 활용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제.

  1. 공공시장 이해와 준비 시 확인사항 - [바로가기]

  2. 공공시장 예산서 활용법 - [바로가기]

  3. 공공시장 발주계획 활용법 - [바로가기]

  4. 공공시장 입찰정보 활용법 - [바로가기]

 

각 주제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주제 별 예시는 강남구청 "어린이 재난안전교육" 사업참여 목표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림18

#1. 입찰공고문 찾기

입찰 공고문은 나라장터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통합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찾고자 하는 사업의 키워드를 통해 물품, 용역, 공사분야의 입찰공고문 확인이 가능합니다.

강남구에서 추진되는 어린이재난안전교육에 대해 2013년부터 2019년까지의 입찰공고문의 검색결과가 확인됩니다. 입착공고문은 당해년도 사업뿐만 아니라 과거의 입찰공고문도 확인 할 수 있으며, 과정의 정보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해당 사업의 변화 된 내용과 사업 참여 준비에 중요한 포인트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실습하기 : 나라장터 바로가기

* 사업에 따라 입찰공고문이 확인되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림34

#2. 입찰공고문 확인하기

입찰공고문은 해당 사업의 공급자를 모집 및 선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이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꼭 확인해야합니다.  다양한 정보가 명시되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순서로 확인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1. 사업개요 : 사업명과 사업기간, 추정금액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해당 사업의 성격과 내용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2. 계약방식 : 계약방식은 해당 사업의 공급자를 선정하는 방식을 명시하고 있으며, 명시 된 계약방식의 절차에 의해 진행되기 때문에 계약방식에 따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3. 참가자격 : 해당 사업자를 모집하는데 있어서 참가자격의 기준을 의미하며, 명시 된 기준에 충족되지 못하면 해당사업에 참가하더라도 최종 선정과정에서 미달되게 됩니다. 참가자격은 소재지, 직접생산증명서, 면허, 인증서, 공공시장 실적, 중소기업 확인서등에 대한 조건이 명시되어 있으며, 해당  조건에 충족하지 못한다면 조건을 충좃하기 위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4. 과업지시서 : 해당 사업의 세부적인 과업수행에 대한 명시입니다. 즉 명시 된 과업에 대해 이행 할 수 있는 공급자를 선정하게 되며, 과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경쟁력과 차별성을 기반으로 사업 참여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림35

"어린이안전재난뮤지컬 공연 용역"의 입찰공고문을 통해 다음과 같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사업개요 : 용역기간은 2018년 5월~12월 총 4회를 진행하며, 기초금액은 32,000,000원입니다. 이는 예산서와 발주계획을 통해 확인 된 정보와 동일한 부분이 확인됩니다.

  2. 계약방식 : 입찰방식은 총액입찰이며, 낙찰자 결정방식은 최저가 낙찰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낙찰하한율은 88%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즉 해당 사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검토 후 복수의 입찰 참가업체들이 제출한 견적금액 가운데 가장 낮은 금액을 제시 한 기업이 최종 낙찰자로 결정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3. 참가자격 : 나라장터 입찰참가자격으로 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해당 자격은 공공시장의 필수조건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소재지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있어야 하며, 기타자유업(행사대행업)의 업종코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실적에 대한 조건도 제시되고 있으며,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확인서도 조건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입찰정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 입찰공고문과 비교 및 분석을 통해서 사업의 변화와 중요한 포인트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해당 과정을 통해 공공시장의 이해와 역량을 강화 할 수 있으니 실습을 통해 확인해 봅시다.

그림38

공공시장의 이해 -> 예산정보 활용법 -> 발주계획 활용법 -> 입찰정보 활용법 순서로 읽어주세요.

하루 10분 투자로 공공시장의 다양한 정보와 입찰 기회를 잡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