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king too long? Close loading screen.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사회적경제, 인식률 높지 않지만 이용 소비자는 긍정적 평가

뉴스, 사회적경제 알림, 사회적경제소식 | 2018년 11월 28일


【서울=뉴시스】이예슬 기자 = 정부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국정과제로 선정했지만 이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률은 지극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회적경제란 경제활동의 우선순위를 이윤창출이나 분배 과정 중 사회적 가치 확산에 두는 경제영역이다.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소비자생활협동조합 등이 대표적 조직 유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27일 사회적 경제기업이 생산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한 경험자 1000명과 미경험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률은 경험자가 46.5%, 미경험자가 21.4%로, 경험자와 미경험자 간 20%포인트 이상의 차이가 벌어졌다.

지난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사회적기업 이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소비자 비율이 약 20%에 불과했다는 점을 볼 때 소비자의 전반적인 인식 수준은 높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사회적경제를 경험해본 소비자들은 비교적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서라도 사회적경제기업을 이용하겠다고 답한 반면, 미경험자들은 구매 결정 요소로 가격을 택한 비율이 높았다. 미경험자의 구매.이용 확산을 위해서는 사회적경제기업의 가격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경험자들은 사회적경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아직 이해도가 낮고 가격을 중시하는 미경험 소비자가 많다”며 “관계 기관에 소비자의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구매.이용 접근성 개선을 위한 정책 마련 등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Download (PDF, 405KB)

<원문보기>

https://news.joins.com/article/23158961

 

<바로가기>

 
No items found